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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의 개발 블로그
[SICP 스터디] Ch2. 데이터를 이용한 추상화 본문
배경
일명 '마법사책'으로 불리는 SICP(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의 JS버전을 스터디하며 발제를 맡은 부분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연습문제는 일부만 별도 포스트로 다룰 예정입니다.
내용
서론
ㅇ복합 데이터를 이용한 추상화 방식을 탐구
ㅇ이점?
- 접착제 제공: 복잡한 개념(유리수)을 단일 객체로 다룰 수 있게됨(분자 + 분모 연결)
- 모듈성 향상: 표현부와 연산부를 분리(<-> 추상화)
ㅇ순서
1) 유리수 산술 시스템 구현
2) 닫힘(closure), 접착제를 이용한 복합 데이터 구성 (그래픽 언어 예시)
3) 기호 표현식(symbolic expression)
4) 일반적 연산(generic operation)의 구현과 데이터 지향적 프로그래밍
2.1 데이터 추상화
ㅇ데이터추상화: 하나의 복합적인 대상(복잡한 데이터 객체) -> 단순한 대상들(기본적인 데이터 객체들)로 구축하는 방법론
ㅇ선택자와 생성자로 구성됨
2.1.1 유리수 산술 연산
ㅇ선택자: numer, denom
ㅇ생성자: make_rat
ㅇ쌍 자료 구조: pair(head(), tail())
- pair를 통해 유리수가 만들어짐(접착제 역할)
- 이름을 붙이거나 다른 쌍 객체를 포함함으로써 목록 구조 데이터 형성 가능
ㅇ유리수의 표현: print_rat
2.1.2 추상화 장벽
ㅇ개념: 추상화 수준에 따른 수준(level) 발생으로, 각 수준별 함수가 장벽 역할을 함
ㅇ장점: 의존성 감소, 수정 유연성(gcd 호출 예시) 증가 -> 유지보수 용이성 증가
2.1.3 데이터란 무엇인가?
ㅇ선택자와 생성자가 반드시 충족되는 조건들의 집합(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움)
ㅇ함수로 자료구조를 대체하는 예시(p.155)
-> 함수를 객체로 다루는 프로그래밍 스타일: 메시지 전달(message passing)
2.1.4 skip
2.2 위계적 데이터와 닫힘 성질
ㅇ상자-포인터 표기법: head + tail로 구성, 화살표로 가리킴
ㅇ닫힘 성질(closure property)
- 개념: 데이터 객체의 조합 연산 결과를 같은 연산으로 조합할 수 있으면 닫힘 성질을 충족함
*JS의 클로저와는 다름
2.2.1 순차열(sequence)의 표현 - 리스트
ㅇ개념: 데이터가 특정 순서로 나열된 구조
ㅇpair의 중첩으로 순차열 생성 가능 -> 목록(list)으로 명명
ㅇ상자(box) 표기법, 목록(list) 표기법 소개
ㅇ목록 연산: list_ref(), length(), append()
ㅇ목록 매핑: scale_list(), map()
- map() : 고차함수, 틀을 유지하면서 세부사항을 변경하는 유연성 제공(추상화 장벽의 예시)
2.2.2 위계적 구조 - 트리
ㅇpair()와 list()의 조합을 통한 트리의 표현(그림 2.5, 2.6)
ㅇ재귀를 이용한 트리 다루기(p.177~178): count_leaves(), length()
Q. length()는 3, count_leaves()는 4인 이유를 이해했는지?
ㅇ트리에 대한 매핑(p.181~182)
- 재귀 + map() 을 이용한 scale_tree()의 구현
- 순차열 연산(부분트리를 순차열로 간주) + map()을 이용한 scale_tree()의 또다른 구현 방법
2.2.3 합의된 인터페이스로서의 시퀀스
ㅇ합의된 인터페이스: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패턴들을 빼서 모아놓은 것
ㅇsum_odd_squares()와 even_fibs()의 비교 및 합의된 인터페이스 도출(p.184~194)
- 열거, 맵, 필터, 누산의 조합임
- 신호 흐름의 처리와 비슷한 개념
- 각 단계를 모듈화 가능해짐: 모듈식 설계(modular design)
- (내 생각) 앞 단계에서 이미 각 함수의 구현을 봤기때문에, 여기 예시들에서는 그냥 함수 이름들의 조합만으로 어떤 목적을 가졌는지 파악할 수 있음
ㅇ중첩된 매핑 (nested mappings)
- 1부터 n 사이의 i + j가 소수인 순서쌍 구하기 예시
1) 범위 내의 (p.195) 모든 순서쌍 생성
*accumulate + append -> 누산을 append로 함 -> 결과값을 순차열로 -> flatmap()으로 정의
2) 합이 소수여부인지 판정
3) 세값 쌍 만들기 (i, j, i+j)
ㅇ순열(permutation) 구하기 예시: skip
2.2.4 예제: 그림 언어
ㅇ그림 언어의 요소는 한 종류임: 화가
ㅇ화가는 주어진 틀(frame)에 따라 이미지를 기울이거나 비례시킴
ㅇ연산: beside, below, flip_ver, flip_horiz 등
ㅇ화가의 조합 예시(~p.207)
ㅇ화가 연산의 조합 예시
2.3 기호 데이터
2.3.1 문자열
ㅇ수치 이외에 문자열 데이터도 다루겠음. member() 함수 소개
2.3.2 예제: 기호 미분
ㅇ기호미분 함수
- input: 대수식, 변수
- output: 도함수(derivative)
ㅇ추상데이터에 기초한 미분 프로그램
- 대수식의 구성과 구축에 필요한 함수들이 이미 주어졌다고 가정하고 미분프로그램 구성
ㅇ대수식의 표현
- 기호를 목록으로 나열 (전위 표기법)
- 함수 구현: is_variable부터 make_product까지 (JS 책에는 make_product 안 보임)
- 문자열의 나열로 끝나버리는 문제 -> 둘 다 숫자이면 연산결과를 리턴하도록 변경 -> 조금 단순해짐
2.3.3 예제: 집합의 표현
ㅇ순서 없는 목록으로 표현한 집합
- 각 함수의 구현: is_element, adjoin, intersection
- adjoin과 intersection은 is_element를 포함, 복잡도가 is_element에 의해 결정됨
- 복잡도: is_element, adjoin은 O(n), intersection은 O(n^2)
ㅇ순서 있는 목록으로 표현한 집합
- is_element의 복잡도가 반으로 줄어듦 (n/2) -> 여전히 O(n)이나 intersection의 경우 O(n)으로 줄어듦
ㅇ이진 트리로 표현한 집합
- 항목(entry)을 기준으로 왼쪽은 더 작은, 오른쪽은 더 큰 항목이 담아야함
- 트리에서의 검색은 단계별 복잡도가 n/2 이므로 증가 차수는 O(logn)이 됨
- 표현: 요소가 세 개인 목록(list)으로 표현: make_tree(entry, left, right)
- is_element, adjoin 복잡도 O(logn)
- 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산이 추가되는게 일반적임
ㅇ집합과 정보 검색
- 효율적인 탐색에는 key가 필수: 순서 없는 목록에 쓰이는 lookup 함수 예시
- random access가 많기 때문에 바이너리 트리 기반 데이터구조가 더 적합
2.3.4 허프만 부호화 트리
- 가변 길이 부호임. 부호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는 전략이 중요. -> 상대 도수 활용(relative frequency)
2.4 추상 데이터의 다중 표현
ㅇ한 종류의 데이터 객체를 두 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도 있어야하며, 각 표현 방식에 대응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경우가 있음
ㅇ키워드: 가산적(additive), 일반적 함수(generic function), 형식 태그(type tag), 데이터 지향적 프로그래밍(data-directed programming)
ㅇ예제: 복소수
- 표현: 직교좌표, 극좌표
- 동작: 산술 연산(add, sub, mul, div)
2.4.1 복소수의 여러 표현
ㅇ덧셈과 뺄셈에서는 직교좌표 형태가, 곱셈과 나눗셈에서는 극좌표 형태가 자연스럽지만, 결국에는 사용자 입장에서 표현 방식 두 가지 경우에 대해 모든 연산이 동작되어야 함
ㅇ추상 데이터로서의 구현
- 생성자 2개: make_from_real_img, make_from_mag_ang
- 연산자 4개: add, sub, mul, div
ㅇ벤: 직교좌표
- 실수(real), 허수(imag) 를 값으로 가지고 있고, 기울기(magnitude)와 각도(angle)를 연산
ㅇ알리사: 극좌표
- 기울기, 각도를 값으로 가지고 있고, 삼각함수 관계식으로 실수와 허수를 연산
-> 두 표현방식 모두에 대응할 수 있게 됨
-> 추상화 원칙에 따라 산술 연산 동작도 잘 동작할 것
2.4.2 태그된 데이터
ㅇ데이터 추상화 = 사전 결정 최소화의 원리
- 선택자와 생성자 설계를 통해 추상화 장벽을 세우고나서 나중에 구체적인 표현방식을 결정
- 형식태그(type tag)를 사용한다면 선택자와 생성자 설계 이후에도 선택권을 가질 수 있음(둘 중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게 할 지에 대한 선택권)
ㅇ형식태그 부여: attach_tag(type_tag, contents)
ㅇ타입 해당 여부 반환: is_rectangular, is_polar
ㅇ이제 벤과 알리사의 방식이 공존 가능하나 수정되어야할 것들이 있음
1) 생성자: 형식태그 기입 (attach_tag)
2) 선택자: 함수 이름에 접미사로 형식 기입
-> 합쳐서 다시 상위 함수로 real, imag, mag, angle_part 를 도출함
-> 산술 연산은 이전과 동일하게 동작함
2.4.3 데이터 지향적 프로그래밍과 가산성
ㅇ직전에 한 것(타입으로 함수를 선택) = 형식 기반 디스패치(dispatching on type)의 약점 2개
1) 형식이 추가되면 형식을 점검하는 조건절도 추가되어야 한다는 제약
2) 함수 이름 중복을 피해야한다는 제약
-> 가산성(additivity)이 없어 추가되는 내용이 있을 때마다 계속 수정해야한다는 문제점 발생
-> 데이터 지향적 프로그래밍으로 해결 가능
ㅇ데이터 지향적 프로그래밍?
- 연산 이름-인수 형식 테이블을 활용하여 함수 사용
- 테이블 조작 함수(일단 제공됨): put(연산, 형식, 항목), get(연산, 형식)
- 패키지 형태로 각 표현에 따른 함수들을 묶고(동일한 이름으로), 이를 테이블에 등록하는 연산을 패키지 내부에서 수행함
- apply_generic(op, args) 함수를 통해 테이블에 접근하여 복소수 표현방식에 따른 함수가 선택적으로 적용되게 함
-> 연산-형식 테이블의 행 분해임
ㅇ메시지 전달(= 연산-형식 테이블의 열 분해)
- 연산 이름 기반 디스패치 전략
- 3장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
2.5 (다른 발제자)
Note
T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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