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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의 개발 블로그
[디자인패턴]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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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톤 패턴이란?
OOP의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생성하여 사용하게끔 만드는 패턴
장점
- 메모리 낭비를 방지 (한 번만 선언하여 재사용)
- 객체 로딩 시간이 줄어 성능이 향상됨
- 전역 인스턴스의 사용으로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 시 데이터 공유가 용이함
단점
- SOLID 중 OCP(개방-폐쇄 원칙),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에 위배됨
-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인스턴스가 여러 개 생성될 수 있음 (동기화 처리 필수)
사용 예시
//싱글톤 패턴의 적용
public class WeatherAPI {
private static WeatherAPI instance;
public static WeatherAPI getInstance()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WeatherAPI();
}
return instance;
}
public String getJsonStream(){
...
}
}
//다른 클래스에서 사용 예시
public class WeatherDAO {
WeatherAPI weatherAPI = WeatherAPI.getInstance();
public void printJsonStream(){
System.out.println(weatherAPI.getJsonStream());
}
}
언제 사용하는가?
예를들어, 웹서비스에서 여러 명의 사용자가 요청을 보낼 때마다 요청을 처리할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비효율과 메모리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싱글톤 방식을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된다.
스프링 싱글톤 컨테이너
- 싱글톤 패턴의 직접 적용 없이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하게 함
- 위에 언급된 싱글톤 패턴의 단점들을 보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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