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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의 개발 블로그
[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Java)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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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코드
1. board[][] 배열을 세로로 접근해야 하는데(각 인형뽑기 번호에 따른 컬럼), 이를 위한 index 배열을 선언한다.
2. 주어진 board[][] 배열은 다음과 같이 접근한다 : board[index[move]][move]
3. moves[] 배열을 돌며 인형뽑기를 진행한다. 경우의 수를 처리해준다 (하단 코드 참조)
4. 상쇄된 인형의 갯수를 반환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board 배열의 세로 index를 체크하기 위한 int[] index 배열 선언
int[] index = new int[board.length];
Arrays.fill(index, 0);
for(int i=0; i<board.length; i++){
//0인 경우 빈칸이므로 인형이 존재하거나 세로 index의 범위를 넘어가지 않을 때까지 index 증가시키기
while(board[index[i]][i] == 0 && index[i] < board.length - 1)
index[i]++;
}
//뽑힌 인형이 놓일 스택 선언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인형뽑기 반복문
for(int i=0; i<moves.length; i++){
//move의 숫자가 1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배열 인덱스에 맞춰 1 감소시키기
int move = moves[i] - 1;
//index가 board의 범위를 넘어가지 않을 때에만 동작시키기
if(index[move] < board.length){
//스택이 비어있는 경우 무조건 인형 하나 집어넣기
if(stack.isEmpty()){
stack.push(board[index[move]][move]);
index[move]++;
}else {
//스택 상단에 있는 인형과 비교하여 같을 경우 상쇄 (하나 뽑고 답변에 2개 증가시키기)
if(stack.peek() == board[index[move]][move]){
stack.pop();
answer += 2;
index[move]++;
//스택에 들어있는 인형이 다를 경우 스택에 인형 집어넣기
}else if(stack.peek() != board[index[move]][move]){
stack.push(board[index[move]][move]);
index[move]++;
}
}
}
}
return answer;
}
}
Note
인형이 담겨있는 배열을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로와 세로를 바꾸고 0을 전부 제외하여 별도의 이중 배열에 복사할까도 고민했지만 메모리 낭비인 거 같아 그냥 index배열만 활용해서 해결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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